티스토리 뷰

 고양이의 밥을 생식으로 전환하는 것은 사람들이 새끼고양이를 엄마의 젖으로부터 떼어내고 바로 생식을 주기 시작하는 때가 올 때까지, 대다수의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때가 오기 전 까지는 생식을 주는 것은 큰 이슈가 아닐 수 없다. 한 단계 한 단계 인내심 있게 접근하는 것은 거의 모든 고양이에게 통할 것이다.

 

 새끼고양이는 전환 단계가 필요 없다. 오리가 마치 물을 만난 마냥 자연스럽게 생식을 받아들인다. 새끼고양이를 위한 전용 사료가 필요 없다. 새끼고양이도 성묘와 똑같이 먹고, 그러나 좀 더 자주 많이 먹을 뿐이다. 새끼고양이들은 성묘에 비해 거의 체중 온스당 2배의 먹이가 더 필요하다. 자라나는 모든 것들이 그러하듯! 위가 조그만 하기 때문에 성묘보다 좀 더 자주, 4~6시간마다 먹어야 한다. 새끼고양이를 데리고 왔다면, 생식으로 바르게 시작하고, 생식 전환에 대한 걱정을 떨쳐버리길 바란다.

 

 새끼고양이들은 고기 붙은 뼈를 먹을 필요가 있으며, 이로인해 어릴 때부터 씹어먹는걸 배울 수 있다. 대부분의 새끼고양이들은  닭 날개를 손쉽게 먹을 수 있을 것이다. 고기 붙은 뼈를 먹는 성묘가 있다면, 성묘들이 하는걸 보고 새끼고양이가 배울 수 있도록 하라. 새끼고양이들은 주변에 있는 성묘들의 행동을 보고 따라할 것이다.

 

 

청소년 고양이와 성묘

3가지 단계를 살펴보자

 

• 건사료에서 캔으로

• 캔에서 생식으로

• 살이 붙은 뼈를 추가

 

 

 전환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인내이다. 전환은 매우 빠를수도 있지만 매우 느릴 수도 있다. 내 경우 생식으로 전환하는데 5초가 걸리는 녀석도 있었고, 3개월이 족히 걸리는 녀석도 있었다. 1년 가까이 걸렸다는 고양이 얘기도 들었다. 그래도 얼마가 걸리든 계속 해라, 충분한 가치가 있다.

 

 이제부터 나오는 생식 전환 팁은 천천히 지속적인 방법들이다. 이 대부분은 효과가 있다. 대부분. 몇몇 고양이에게는 효과가 전혀 없기도 한다. 이 방법들을 일단 시도해보고 쉽게 포기 하지는 마라. 나는 카이만은 절대 못 봐꿀꺼라고 생각했다. 그녀석에게는 평생 따로 밥을 챙겨줘야할 준비를 해야했다. 3개월이 지난 어느날, 나는 토끼 생식 접시에 얼굴을 파묻은 녀석을 봤다! 나는 굶기는 방법으로 생식 전환을 하는 건 그다지 지지하지 않지만,  평소의 밥 타임과는 다르게 12시간 이상으로.. 그러나 당신의 고양이가 진짜 고집이 쎄다면 시도해 볼 수는 있다. 당신의 고양이가 건강하고 비만이 아닌 성묘라면, 고양이가 캔이나 생식을 거부할 경우 더 기다려 볼 수 있다. 나도 36시간 이상은 못 기다렸긴 하지만.. 몇 몇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과체중의 고양이는 매일 매일 먹지 않으면 지방간의 위험이 있다는걸 주의하기 바란다.

 

 현재 당신의 고양이가 뭘 먹든 상관없이 생식을 조금 줘보는 것도 괜찮은 시도이다. 어쩜 고양이가 당신을 놀라게 할지도.. 고양이가 닭이나 칠면조의 생고기를 잘 먹는지 봐라.. 또는 닭 간이나... 만약 잘 먹는다면 글쎄.. 아마 전환하기 매우 쉬울거다.

 

 

건사료에서 그레인프리 캔으로

고양이들은 건사료에 중독된다. 따라서 이 스텝이 가장 어렵다. 특히 고양이가 캔마저 안 먹는다면.....ㅠㅠ

 

 

오로지 건사료만 먹는 고양이들에게

 

 먼저, 건사료를 자율로 주는건 그만둬라. 당신의 고양이는 항상 먹을게 있어야 하는건 아니다. 하루에 2-3번 먹는 것이 좋고, 밥 타임 사이는 12시간정도 있는게 좋다. 고양이가 밥 주는 당신과 관계해야지 밥 먹는 장소에 관계 하는건 당신도 원하지 않을 거다.

 

 적당한 밥 시간마다 밥을 갖다 주는것 부터 시작해라. 고양이는 이 새로운 방법에 빨리 적응할 것이다. 30분만 놔두고 치워버려라. 처음에 당신은 하루에 2번 이상 밥 타임을 가져야 할 것이다. 한주가 지나면 하루에 2-3번으로 밥타임을 줄여라. 일단 고양이가 밥타임에 적응하면 말이다. 각각의 고양이에게 밥그릇을 따로주고.. 필요하다가 방을 나눠서 따로줘라. 그래야 고양이가 자기 밥 먹을 때 편안함을 느낄테니까.

 

 당신의 고양이는 배고프겠지만 괜찮다. 식욕 만큼 밥 먹게 해주는건 없다. 그냥 모든 고양이가 매일 매일 먹는지만 확실히 해라.

 

 밥 먹는 시간에 익숙해지고 나면 고양이들 밥을 캔으로 주기 시작해라. 질 좋고 그레인프리한 (곡물없는) 캔으로. 생선으로 된거는 피하라. 생선캔은 맛이 너무 강해서 고양이가 중독되기 딱 좋아 다른 맛을 거부할 수 있다. 생선은 고양이에게 이상적인 음식은 아니다. 주식으로 생선만 주기에는 좀 부족하며 때때로 간식으로 줘라. 건사료를 접시 위에 올려두고 접시 사이드에 캔을 살짝 얹어줘라. 만약 고양이가 당신이 고른 질좋은 캔을 먹지 않으면 다른 브랜드의 캔으로 시도해라. 필요하다면 조금 질이 나쁜 캔이라도 어쨋든 목표는 캔을 먹게 하는 거니까. 어쩌면 고양이가 완전히 무시할수도 있는데 어쨋든 밥에 냄새를 맡기 시작하면서 친숙해 질 수 있을 거다. 일주일이나 그 이상 이렇게 줘라.

 

 만약 여전히 고양이가 관심이 없다면 다음 단계는 캔을 주고 그 위에다 건사료를 얹어 주는 것이다. 통째로 사료를 주거나 잘게 부셔서 줘도 된다. 조금 배고플 때 시도하는 것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기 쉽기 한다. 어쩌면 고양이는 건사료만 쏙 골라 먹을 수도 있다. 그래도 괜찮다. 점점 캔의 맛에 익숙해져 가는 거니까. 캔을 버리게 되더라도 이렇게 계속 해라. 여러 캔으로 시도해 봐라. 어쩌면 그 중에 좋아하는게 있을 수도 있다. 고양이가 조금이라도 캔을 먹는거 같으면 다음번에는 캔만 주고 어떤지를 봐라. 몇 고양이들은 캔에 있는 육즙을 좋아할 수도 있어 그것만 햝아 먹을 수도 있다.


 유아식 고기를 시도해봐라. 캔을 거부하는 고양이가 이걸 먹기도 한다. 손에 찍어서 먹여줘봐라. 먹으면 캔 위에다 조금 올려줘라.

 

 손가락에 캔을 묻혀서 고양이 입에 좀 넣어줄 수도 있다. 고양이가 이로 인해 겁먹거나 스트레스 받지 않을 때만 해라. 고양이가 당신을 겁내하거나 새로운 음식에 거부감을 느끼는 것을 당신은 원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당신은 건조고기 트릿을 캔에 토핑해 줄 수도 있다. 고양이들은 할로사의 치킨트릿과 연어트릿을 정말 좋아한다. 이건 둘다 100% 고기이며 건조했을 뿐이다. 건사료 먹는 고양이들에게 이 제품들은 비슷한 질감을 느끼게 해주고, 맛과 냄새 또한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거부하기 힘들다. 이건 밥이 아니라 간식이라는 걸 유념해라. 또 다른 뇌물로 줄 수 있는 토핑으로는 썰은 가다랑어 플레이크이다. 내 고양이는 Kitty Kaviar꺼를 좋아했는데 생식으로 전환할 때 사용하곤 했다. 또 말하지만 생선류는 가끔주고 일상적으로 주지 마라.

 

 당신은 어쩌면 이렇게 물을 수도 있겠다  "그냥 건사료에 물타주면 안되나?" Catinfo.org의 닥터 피어슨에 따르면 "건사료는 정말 균이 많다. 건사료에는 곰팡이도 잘 발견된다. 건사료에 있는 곡물이 오염되 만들어진 mycotoxins, vomitoxins and aflatoxins  같은 곰팡이를 먹은 많은 고양이와 개가 죽었다. 당신이 만약 건사료의 질감을 바꾸기 위해서 건사료를 물에 적셔 준다면 20-30분만 놔두고 꼭 버려라. 균과 곰팡이가 그 수분으로 인해 아주 많아질 것이다."

 

 계속 캔을 줘라. 뇌물 토핑해가면서. 얼마나 걸리든 포기 하지 마라. 몇 달에 걸쳐서 걸린다고 하더라도.. 진짜 당신의 고양이에게 이건 정말 중요한 일이다. 결국 이게 먹는거라는걸 당신의 고양이도 알아 줄 것이다.

 

 가능하면 건사료는 다 숨기고 큰 지퍼락에이나 터퍼웨어 같은 곳에 넣어두고 고양이가 못가는 방에다 갖다놔라. 고양이들이 배고플 때 먹으려고 할 것이다. 고양이가 일단 캔을 먹기 시작하면 건사료는 다 치워버려라. 집 밖으로 아주~ 고양이는 후각이 엄청 좋기 때문에 집안에 있다면 알거다.

 

 고양이가 당신이 주는 뭔가를 거부하더라도 실망하지마라. 이건 흔히 있는 일이다. 고양이가 까다롭다는 평을 받는것도 다 이 때문이다. 그냥 다음에 다시 시도해 봐라. 또한 고양이가 배고파서 죽을 것처럼 하다가도 다음에는 별로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것도 흔한 일이다. 때때로 이런일이 있는 것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라.

 

 

팁 하나 줄께

메모하시오. 특히 당신이 한마리 이상의 고양이가 있거나 두마리의 고양이가 있다면. 어떤 고양이가 어떤 음식과 어떤 냄새를 좋아하는지 알아둬라. 많은 종류를 시도해 봐야 할 것이고 기록으로 쌓아둬라. 이 단계에서 당신의 고양이가 오로지 한가지의 종류만 좋아한다고 해도 괜찮다. 건사료를 끊게 하는게 가장 중요하니까. 항상 고양이에게 그레인프리의 질 좋은 캔을 주고 만약 초기에는 질 나쁜 캔만 먹으려고 하면 줘도 괜찮다. 질 좋은 그레인프리 캔이나 생식으로의 전환은 오랜 기간이 걸린다는걸 알아라.

 

일단 고양이가 건사료를 끊고 밥타임에 익숙해지면 최소 이주는 이러한 새로운 밥을 주고, 그리고 생식으로의 전환을 시작해라.

 

 


건사료와 캔을 먹는 고양이를 위해

 

 이건 쉽다. 건사료를 일단 다 치워라.

 이주정도 일정한 밥 타임에 그레인프리 캔식에 익숙하게 한 다음에 생식으로의 전환을 시작해라.

 

 

그레인프리 캔에서 생식으로

 

 처음에는 닭이나 칠면조의 잘린 부위를 사용하거나, 닭 간을 써봐라. 몇 몇 고양이들은 좋아라 하며 즉시 먹을수도 있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곧바로 먹을 수 있지만,  새끼고양이 일 때 주면 더 좋다. 새끼고양이들은 아무런 문제없이 바로 받아들인다. 고양이가 어릴 수록 더 쉽게 전환할 수 있다.

 

 첫번째 시도에서 시판 생식을 샀던, 직접 홈메이드로 만들었던. 내 고양이는 시도하는 모든 고기 종류 대부분을 좋아했다: 닭, 칠면조, 꿩, 메추리 그리고 오리. 고양이 손..미안 ..발이지.. 고양이가 발을 갖다댄 제일 좋아하는 고기는 토끼였다. 이게 말이 되는게 실제로 야생에서 먹는거랑 제일 비슷하기 때문이다. 또는 닭보다 비싼걸 알고 있어서 그럴지도 모르지. 여러가지를 다양하게 줘야 하나만 먹는 불상사가 없을거다.

 

 만약에 생식을 곧바로 먹지않으면, 시도해볼 것은 얼마든지 있다. 포기하지 마라!

 

 원래 생식은 따뜻하다는 걸 알아라. 쥐의 실제 체온을 생각해봐라. 근데 절대 전자렌지에는 돌리지 마라. 전자렌지로 돌리면 얻을 수 있는 영양소 다 파괴된다. 지퍼락 같은데다 넣고 따뜻한 물에 5-15분 중탕하면 되는데 얼마나 잘 녹나에 따라 조금 다른다. 때때로 지퍼락 끝 귀퉁이를 자르고 생식을 짜주면 더 쉽다.

 

 가능하면 밥그릇 같은거 보다는 접시에다가 캔을 줘라. 그리고 생식을 그 옆에 조금 같이 줘라. 아마 안 먹을거지만 괜찮다. 어차피 그 냄새에 익숙하게 하는게 목적이니까, 당신도 이미 알겠지만 신선한 생식은 아주 약간의 감지하기 힘들 정도의 냄새가 나기 때문에 캔 냄새에 익숙한 고양이들은 처음에는 먹을거라고 인식하지도 않을거다.

 


 캔에다가 생식을 약간 섞어줘라. 생식을 별로 마땅하게 생각안하는 카이는 첫 밥에 1/4 티스푼의의 생식을 섞어줬다. 이건 진짜 적은 양이고, 그래도 여전히 때때로 경계했다. 나는 이 양으로 몇주동안 계속 했고, 1/2 티스푼으로 몇주간 더 했다. 그리고 여전이 따로 조금 생식을 놔주기도 했지만 카이는 전혀 손대지 않았다. 나는 1티스푼으로 늘려봤다. 어이 고양이, 나 이거 평생도 할 수 있어!ㅋㅋ 3개월 지난 후 그녀석이 갑자기 맘을 바꾸고 접시 위에 토끼를 먹었다. 이러한 일이 당신에게도 일어나기 전에 계속 생식의 양은 아주 천천히 늘려가라. 생식으로 전부 줄 때까지. 그리고 또 생식을 직접 먹을 수 있는 기회를 늘 제공하라 (캔 줄 때 옆에 생식 조금 같이 주는걸 계속하라) 인내심을 가져라. 당신의 고양이에게 이건 정말 엄청난 적응이다. 고양이가 당신에게 어느정도 속도로 이 적응기를 가야하는지 가이드하게 하라.

 

 "뇌물" 음식들을 토핑해줘 봐라. 필요할 때만 이 방법을 써라. 당신은 이러한 뇌물 음식에 고양이가 빠지기를 원하지 않을거다. 내가 해봤을 때 효과 있었던 토핑들을 소개해줄께.

 

• 썰은 가다랑어 플레이크(우리나라식으로 가다랑어포나 가쓰오부씨정도) 가위를 써서 잘 잘라서 조그만하게 줘라.

   냉장 보관할 필요는 없고 고양이가 손 댈 수 없는 곳에 둬라. 기가 막히게 냄새 맡을 것이다.
• 파마산 치즈. 헤이. 이탈리아 밤이야!
• 브루얼스 이스트(맥주효모) 비타민B으 좋은 공금이다. 베이킹 이스트는 쓰지마라. 소화에 문제 있는 고양이에게 쓰지마라.

  고양이가 부을 수 있다. 몇 몇 고양이는 이거에 알러지가 있다.
• 유기농 캣닢. 조금만
• 건조트릿. 고양이는 할로꺼 치킨트릿이랑 연어트릿 좋아한다. 생선 베이스는 적당히 써라.
• 참치나 연어 국물

 

 일단 고양이가 생식을 먹으면, 밥에다가 썰은 고기를 좀 넣어줘라. 치아 건강과 턱근육을 위해서라도 고양이는 턱으로 좀 씹을 필요가 있다. 캔만 쭉 먹은 고양이는 잘 씹지를 못하기 때문에 서서히 해줘야 한다.

 

 나는 집에서 만든 생식이든 구입한 생식이든 썰은거는 보통 닭으로 해준다. 시간이 좀 더 걸리지만 고양이에게 좋은 일이다. 나중에 일어날 비싼 치아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싶다. 나는 조그만 크기.. 약 1/2인치 크기로 보통 해주거나 때떄로 그 2배 크기로 해준다. 처음에 고양이들은 좀 꺼려했지만 금방 잘 씹어먹었고, 남기지 않았다. 작게 시작해서 점차 크기를 고양이에게 맞게 키워가라. 씹을 만한게 마땅치 않다는게 아마 시판 생식에 대한 나의 유일한 불평이지 싶다. 그러나 당신은 항상 추가해 줄 수 있다..그리고 꼭 그렇게 해야만 한다.

 

 

살이 붙어있는 뼈 생식

 

 여기서 말하는 살이 붙어있는 뼈란 거는 전체먹이감을 말하기도 하고 부분을 말하기도 한다. 고양이들은 작은 닭 부분육이나 작은 새들을 통째로 먹을 수 있다. 이렇게 하는게 때때로 문제가 되기도 한다. 내겐 쏘딘이라는 고양이가 한마리 있는데.. 닭 날개 진짜 좋아한다. 이녀석은 내가 냉장고에서 비닐봉지 꺼내면 닭 날개 얻어먹는 줄 알고 난리가 난다. 자기 입에 넣고 부엌에 제일 좋아하는 장소로 도망가서는 쩝쩝 먹어치운다. 거의 다 먹고 대개는 작은 뼛조각만 남긴다. 내가 주는 다 잘 먹는다. 뼈를 오독오독 씹어 먹는 소리가 듣기 좋다


 만약 당신의 고양이가 오랜기간 동안 건사료나 캔을 먹어왔다면, 살이 붙어있는 뼈를 잘 먹을때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거다. 일단 뼈가 없는 덩어리로 시작해라. 일단 고양이가 고기 씹는 연습이 좀 되면 조그만 닭 날개 같은걸로 시도해봐라.


 나는 쏘딘에게 한번도 살이 붙어있는 뼈를 먹는 법을 알려준 적이 없지만  달느 녀석들은 유도가 좀 필요했고 가르쳐 줘야 했다. 시도해볼 만한 방법들을 알려주겠다.

 

• 고양이가 배 고플 때 고기 붙은 뼈를 시도하게 해줘라.

• 닭 날개를 좋아하는 "뇌물"로 감싸줘서 먹여봐라. 나는 가다랑어 플레이크를 싸줘서 성공했다.

  플레이크를 비닐에 담고 닭 날개도 같이 넣어라. 몇 몇 고양이는 플레이크만 햝을 수도 있지만 내 고양이 중 한마리는 첫 시도에 통째로 씹어 먹었다.

• 이미 씹어먹는거에 익숙하다면 평소 먹는 밥에 고기 붙은 뼈를 조금 추가해줘라.

• 다른 작은 새나 토끼로 해봐라. 고양이가 닭은 싫은데 코니쉬게임헨이나 메추리는 좋아할 수도 있다.

• 고양이의 야생 본능을 이용해봐라.

  고기 붙은 뼈를 먹는 다른 고양이가 있다면 모든 다른고양이가 배 고플때 보는 앞에서 그녀석에게 고기 붙은 뼈를 주어라.

  그러면 다른 녀석들도 관심을 갖고 먹을 수 있다. 일반적인 방법은 아닐 수 있지만 통하긴 한다.

 

 

 

출처 : http://feline-nutrition.org

번역 : 캣츠인포 루미 (cafe.naver.com/catsinfo) / 막 번역으로 인한 반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