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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미술대학(Art School)지원시의 포트폴리오(Portfolio) 접근

Portfolio Italy어의 portage(나르다,운반하다)단어와 foligio(종이철, 서류집) 뜻의 합성어이다. 들고 다닐 있는 휴대용 작품집으로 쓰인다.

 
아트스쿨에서의 portfolio 입학심사에 중요한 요소이다. 아트스쿨(미술대학) 특성 지원자의 미적 재능(ArtisticallyTalented /Gifted) Portfolio 통해 확인하는 만큼 작품이 갖는 비중은 매우 중요하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일반적 자료로 판단할 없는 지원자의 개성, 창의력, 재능을 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Fashion Insitute of Technology)]

미국의 아트스쿨의 입학요건은 성적, 영어시험 결과, portfolio이지만 이중 portfolio 지원자의 예술적 행적을 담아낸 최종적인 결과물이므로 심사의 비중이 가장 높다고 보아야 한다.

 
미국의 미술대학을 지원하는 유학생은 현지의 지원자처럼 현장실기 test 없으므로, 완벽한 portfolio 에세이를 통해서 이를 극복해야한다.

 
미술대학에서 지시한 재질, 크기, 포트폴리오 제작방법에 대한 것은 대학에서 입학심사 시의 기술적인 편의성을 강조한 지시문이다.

Portfolio 속에 담긴 작품은 실제작품의 크기와 부피와 질감이 편의상 축소 압축된 상태로의 불리한 심사임을 결코 잊지 말라.

창작작품은 작가의 손을 떠남과 동시에 감상자에게 다른 추상과 주관적인 해석이 있으므로,자신의 작품에 대한 서술을 가급적 아이디어 단계에서 완성까지의 과정을 명확하고 풍요롭게 필요가 있다.

[교수진들은 무엇이 지원자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영감을 불어넣는지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작품과 artist statement 통하여 예술적인 감각을 통찰하고자 한다(California Institute of Art)]

아트스쿨 지원시 요구되는 Portfolio작품이 하나가 아닌 복수(12-20)임을 명심하고, 경제용어에서 같이 쓰는 Portfolio(주식투자에서 한종목만의 투자로 인한 위험을줄이기 위해서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 하는 ) 개념을 충분히 활용하자.

여러분의 예술적 행위를 다양한 부분으로 접근하여, 제출한 한두작품의 독창적인 과감한 시도가 자칫 심사관의 눈에 벗어 났더라도, 다른작품에서 잃었던 것을 회복할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자.

[지원자들이 전혀 새로운 방식의 재료들과 과정을 통한 작품을 제출하기를 장려한다 (The School of Art Institute of Chicago)]

미술대학(아트스쿨)지원시 요구되는 Portfolio 지원자의 다듬어지지 않은 미완의 재능을, 학업을 통해 refine(정제) 있는 가능성을 포트폴리오를 통해 엿보는 것이다.그러므로 학생들이 인식해야 것은 학교에서 완벽한 걸작(Masterpiece) 요구하는 것은 아니며,작품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아이디어와 재능을 어떻게 다루는 가를 평가함과 동시에 결과에 이르는 과정도 주의 깊게 심사관들은 본다는 점이다.

[Project 하나에는 반드시 처음 시작부터 중간단계를 거쳐 마지막 완성되는 단계까지 product 철저한 조사와 연구에 관한 과정을 보여줘야함 (Art Center Collge of Design)]


 

B. 포트폴리오 요구사항(Portfolio Requirements)

모든
학교의 portfolio 지시문은 2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포트포리오(portfolio)제작 형식이다.

작품의 개수, 규격, 재질을 지정(2D,3D, Film....)하는 지시문이다, 대개는, 학교의 수많은 지원자들의 모든 작품을 심사할 ,효율적인 심사방법으로 지시문에 담아놓는 것이다. 결국 기술적 심사의 편의성을 염두해두고, 제출되는 작품의 최소한의 Quality 유지하고,손상되지 않는 선에서 작품의 크기와 형식, 재질을 지시하고 있다.

둘째로 작품의 해설이다.

지원자의 대부분이 번째의 지시문에 너무 치우친 나머지, 작품의 개념(concept)이나, 작품의 해설을 대충 간과하는 경향이 있게되는데, 타인(심사관을 포함)에게, 자신의 작품의 개념을 추상적인 단어로 전하는 방법이므로, 실제로는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하겠다.그러므로 주제와 해설을 소홀히하지 말아야 것이다. 창작작품은 작가고유의 독창성과 아이디어가 스며있는 만큼 시각적요소에서 전할 없었던 개념을 충분히 서술하여, 작품에 자신의 색채와 생기를 불어넣어야 것이다.

포트폴리오(Portfolio) 단순히 작품모음집정도로만 생각하지 말고,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파고 들어가기 바란다.

Portfolio 예술적 행적을 압축시켜서 3자에게 자신의 작품세계에 대한 이해를 구하는 기능으로 활용되는 의미이다. 이의 작품해설 부분에서는 시카고 아트스쿨(The School of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얼핏 암시하는 말을 한번쯤 음미할 필요가 있다. 물론 학교에서 요구하는 Portfolio대신에 다른형식의 작품을 제출할때에, 작품에 대한 설명을 "자신이 큐레이터라고 생각하고 전시회에서 소개하는 형식을 취해도 좋다 " 의미이지만...

자신의 작품과 감상자의 중간입장에서, 비평가로서의 설명을 하라는 것이다. 모든 작품의 프레젠테이션을 , 감상자(여기서는 심사관) 작품을 직접 교류하게 하고, 여러분의 작품이 보이게 시선에서 비켜서서 해설을 하듯 하라는 말이다.

작품을 가로막고, 나를 강조하지 말라는 뜻이다. 우선 작품을 감상하게 하고, 여러분의 설명은 나즈막한 배경음악처럼 해야 하고, 굉음을 내듯 소리나는 설명을 해서는 안된다. 결국, 작품은 감상자에게 맡겨두고, 여러분이 앞서서 교훈을 얘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C. 포트폴리오 제작과정의 서술

Portfolio 재질의 사용에 대한 설명이라면 한번쯤 다른 재료로 사용한 흔적과 최종적으로 결정한 재료를 비교하면서 시행착오의 과정을 보여주거나 전이의 과정을 설명함도(이때 습작시의 스켓치 북도 심사관들에게는 깊은 인상을 있음), 진지한 탐구자세로서 평가받을 있다. 빈약한 작품을 놓고 말의 잔치(해설) 해서는 안된다.차라리 ".....흥미로워서, ...... 시도를 보았다."라는 설명을 하는 것이 여러분이 지원한 학교가 원하는 답일 도 있다.

결국 보여지는 작품을 통해 가슴(pathos) 자리는 보여주었지만 에세이나 해설을 통해 일부의 심사관들은 작가의 생각(logos) 자리도 엿보고자 하는 것이다. 아래는 학교들이. 지원자들의 Portfolio 통해 무엇을 평가하고자 한다는 설명이다.

The School of Art Institute of Chicago

포트폴리오란
, 지원자의 창의력, 흥미, 지식과 기술을 나타내는 작품과 아이디어(Idea) 모음집이다. 지원하는 학생들은 여러 형태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있는데, 지원자가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재료들을 어떤 식으로 사용하여 본인과 친숙하도록 하는지에 관심을 갖고 본다. 또한 지원자들이 전혀 새로운 방식의 재료들과 과정을 통한 작품을 제출하기를 장려한다.

에세이는 무엇을 수집하고 창작하였는지에 대해 비판적이고 자세하게 서술해야 한다. 작품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작품이 포트폴리오를 대신할 만큼 중요하게 여겨져야 하는지, 지원자의 어떤 면을 작품이 보여주고 있는지에 관해 서술해야 한다. 혹은 자신이 큐레이터라고 생각하고 전시회에서 소개하는 형식을 취해도 좋다.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등학교 평점, 성적과 같은 일반적 자료로 판단할 없는 지원자의 개성, 창의력, 재능을 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심사하는 것은 FIT 입학허가 심사에서 가장 중요한 학생평가 과정이다.

Otis

지원자의
예술적 감각, 경험, 지식의 수준을 평가하며, 앞으로 Otis에서 보여줄 있는 학생의 창조성과 재능을 가늠하는 것이 평가의 목적이다.

California Institute of Art

교수진들은
무엇이 지원자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영감을 불어넣는지에 관심이 있다. 따라서 작품과 artist statement 통하여 예술적인 감각을 통찰하고자 한다.

Pratt

지원자의
객관적인 능력의 범위를 구분하여 평가. 포트폴리오가 보여주는 예술적 역량의 깊이와 넓이가 주된 평가 요인이다.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Project
하나에는 반드시 product 철저한 조사와 연구에 관한 과정을 보여줘야 한다. (처음 시작부터 중간단계를 거쳐 마지막으로 작품이 완성되는 단계까지)

Alfred

포트폴리오는
지원자의 예술에 대한 열정과 자신의 예술적 장점을 충분히 담고 있어야 . 또한 color, design, composition, line quality 등이 주요 평가항목이며, 사물에 대한 세밀하고도 독창적인 관찰력이 담겨있어야 한다.

University of Art

지원자의 객관적인 능력의 범위를 구분하여 평가. 포트폴리오가 보여주는 예술적 역량의 깊이와 넓이가 주된 평가 요인이다.

Parson School

drawing, composition, color and conceptual problem solving
주요평가항목이며 향후 Parsons Art 교육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있는 학생을 선별해 내는 것이 목표이다.


최근 아트스쿨 지원자들이, 보여지는 포트폴리오 제작형식에만 치우치는 경향이 있으나 ,정작 학교에서는 보이지 않는 포트폴리오인 에세이나,해설과 더불어 작품 비평에 대한 안목도 입학심사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도입하여 반영하고 있으므로 본란을 통해 주의를 환기하고자 하였습니다.

 

 

출처 : 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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